본문 바로가기
영화후기

영화 코코 - 픽사와 디즈니의 합작 가족 애니메이션

by 돈벌어다주는정보 2022. 11. 19.

영화 코코 포스터

사후세계에 대한 이미지는 어둡고 침침한 곳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화 코코는 멕시코 고유의 명절날인 망자의 날을 배경으로 삼아서 아름다운 선율이 흘러넘치는 세계로 표현했습니다. 윤종신이 부른 노래 기억해줘 가 나오는 영화 코코는 개봉한 지 5년이 지났지만 많은 사람들이 찾는 영화 코코의 수려한 CG와 감동스토리를 만나봤습니다.

픽사와 디즈니의 만남

토이스토리3 감독이었던 리 언크리치를 필두로 가엘 가르시아 베르날과 벤자민 브랫이 주연으로 출연합니다. 자칫 무거울 수도 있는 주제인 사후세계를 다룬 애니메이션입니다. 멕시코 전통의 날인 망자의 날을 모티브로 삼고 있습니다. 디테일을 위해서 제작진들은 멕시코에서 실제로 3년에 걸쳐서 현지조사까지 마쳤습니다. 게다가 특유의 흥겨운 음악과 춤 그리고 소년의 꿈을 이야기합니다. 다채로운 CG와 참신한 스토리로 많은 평론가들이 최고의 작품이라는 찬사를 받은 영화 코코는 인사이드 아웃 이후로 보기 힘들었던 픽사의 작품이기 때문에 많은 팬들이 기대했던 작품이었습니다. 총 상영시간은 100분 정도이며 모두 볼 수 있는 가족영화입니다. 총 2억 달러의 제작비를 투자해서 총 8억 5천 달러의 수익을 냈을 만큼 전 세계적인 호응을 받은 영화 코코는 우리나라에서 누적관객수가 350만 명을 넘었습니다.

가족애를 노래로 담아낸 영화

멕시코 한 시골마을에서 사는 미겔은 음악을 위해 집을 떠난 고조할아버지로인해서 음악이 금지된 집에서 자랐습니다. 고조할머니와 어린 딸만 남은 상황에서 고조할머니는 가정을 지키기 위해 평생을 바칩니다. 여기서 나온 어린 딸이 바로 미겔의 증조할머니인 코코입니다. 이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코코 할머니는 치매를 앓고 있습니다. 미겔은 그런 할머니를 좋아하고 잘 따르는 손자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음악을 반대하는 집안 어른들 몰래 미겔은 음악에 대한 열정을 불태웁니다. 특히 가장 좋아하는 가수인 델라크루즈를 동경하면서 음악의 꿈을 놓지 못합니다. 우연한 기회에 음악대회에 출전할 기회를 얻은 미겔은 가족들에게 커밍아웃합니다. 하지만 화가 난 할머니는 미겔의 기타를 뺏어서 부숴버립니다. 이에 크게 실망한 미겔은 집을 뛰쳐나와서 대회에 나갈 악기를 찾습니다. 망자의 날 축제 때 델라크루즈 기념관에 걸린 기타를 훔치려고 잠입해서 기타의 줄을 튕겨 본 미겔은 순식간에 사후세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사후세계 출입국관리소에서 미겔에 의해서 제단에서 사진이 떨어진 고조부모 중 한 분을 만나게 됩니다. 다시 현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서 음악을 포기하고 자신의 사진을 다시 제단에 올려놓으라고 조건을 걸지만 미겔은 음악이 너무 하고 싶어서 고조부모를 따돌리고 자신의 음악을 지지해줄 고조할아버지인 델라크루즈를 찾으려고 도망칩니다. 도망치는 길에 사진이 없어서 들어가지 못하는 망자인 헥토르를 만나게 되고 그와 같이 사후세계에서 델라크루즈를 만나는 여정을 떠납니다. 헥토르와 델라크루즈를 만나기 위해서 사후세계 음악 대회에도 참가하면서 호흡을 맞춰가는 둘은 마침내 델라크루즈의 빌딩으로 가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만난 델라크루즈, 하지만 여기서 델라크루즈가 사실 헥토르에게 독을 먹이고 그의 노래를 빼앗은 사기꾼이라는 것이 밝혀집니다. 이 사실이 밝혀질까 두려웠던 델라크루즈는 미겔과 헥토르를 동굴 안에 가둬버립니다. 이때 헥토르가 점점 힘이 빠져가기 시작합니다. 망자들은 누군가에게 잊히면 영원한 소멸을 맞이한다는 설정이었습니다. 그러면서 헥토르가 자신의 딸이 자신을 잊어가고 있다며 딸의 이름을 부릅니다. '코코'라고, 맞습니다. 사실은 헥토르가 미겔의 고조할아버지였습니다. 그때 고조할머니인 이멜다가 둘을 구하게 됩니다. 그 이후 사건의 진실을 알게 된 이멜다는 헥토르를 도와 델라크루즈의 만행을 밝히려고 합니다. 음악 대회가 열리고 클라이맥스가 다가왔을 때 미겔은 델라크루즈의 치부를 밝혀내면서 여러 망자들에게 지지를 받습니다. 결국 마지막은 비극적으로 거대한 종에 깔리면서 델라크루즈는 벌을 받습니다. 한편 사라지기 시작한 헥토르를 위해서 미겔은 현실세계로 돌아와서 할머니에게 할아버지를 기억해내라고 응원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미겔은 부모님이 말리는대도 불구하고 헥토르가 코코를 위해 만들어준 노래 리멤버 미를 부르며 코코가 할아버지를 기억하게 만드는 데 성공합니다. 결국 헥토르를 살릴 수 있었던 미겔은 코코에게 헥토르가 하나밖에 없는 딸을 많이 사랑했음을 알려줍니다. 기억이 되돌아온 코코는 모두에게 헥토르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헥토르는 살아나게 됩니다. 1년 뒤 코코가 사후세계에서 헥토르와 이멜다를 만난 코코는 행복한 아이의 모습으로 손을 잡고 다리를 건넙니다. 다시 현실세계에서의 미겔 가족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우선 델라크루즈 기념관은 폐쇄되고 미겔의 가족들은 남은 유품들을 돌려받습니다. 기념일마다 노래를 부르며 가족들 간의 우애와 사랑을 다집니다. 가족들에게 보이지 않지만 다른 선조들은 그들의 곁에서 함께 춤추고 노래하며 축제를 즐기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원피스의 명대사가 생각나는 영화

원피스에서 닥터 히루루크가 말한 유명한 명대사가 있습니다."사람이 언제 죽는다고 생각하나? 총알이 심장을 관통했을 때? 불치병에 걸렸을 때? 맹독 버섯 수프를 마셨을 때? 아니! 그건 바로 사람들에게서 잊혔을 때다!"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을 명대사입니다. 이처럼 사람들에게 잊혀진다는 것은 가장 슬프고도 외로운 일인 것 같습니다. 영화 코코를 보고 가족들의 소중함이 가장 먼저 떠올랐습니다. 우리 가족들을 훗날 떠올릴만한 무언가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상 옆에 있기에 그 소중함을 종종 잊어버릴 때가 있었지만 이 영화를 통해서 다시 한번 가족의 소중함을 떠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볼 수 있는 가족영화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댓글